베이징 올림픽 앞두고 중국 언론자유 기록 비판

베이징 올림픽 앞두고 중국 언론자유 기록 비판

베이징

먹튀검증커뮤니티 베이징 올림픽이 불과 2주 앞으로 다가온 지금, 언론인권단체들은 중국의 언론인 구금 기록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멸종 위기에 처한 언론인의 최신 월간 목록에서 옹호 단체인 One Free Press Coalition(30개 이상의 언론 매체와 권리 단체의 집합체)은 중국이나 홍콩에 수감된 언론인에게 10곳을 모두 할당합니다.

1위는 현재 폐쇄된 홍콩 민주화 신문 애플 데일리(Apple Daily)의 창립자 지미 라이(Jimmy Lai)와 유튜브를 통해 우한의 전염병을 취재한 혐의로 2020년 5월부터 투옥된 변호사가 된 기자 장 잔(Zhang Zhan)이다.

뉴욕에 본부를 둔 언론인 보호 위원회(Committee to Protect Journalists)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3년 연속 언론인을 가장 많이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2021년 12월 현재 최소 50명의 언론인이 일을 위해 수감되어 있으며, 이 중 일부는 팬데믹 보도로 투옥되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선수들이 경쟁할 수 있고 올림픽 이상을 기념하는 자유롭고 개방된 게임을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그런 환경입니까?” CPJ의 아시아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Steven Butler는 말했습니다. CPJ는 One Free Press Coalition의 일부입니다.

버틀러는 2008년 베이징에서 올림픽을 개최했을 때 “중국은 지키지 않은 약속을 많이 했다”고 VOA에 말했다. “올림픽 운동의 선익을 위해 [IOC]는 중국과 같은 곳으로 가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미국, 영국, 캐나다 및 기타 국가는 베이징의 인권 기록을 이유로 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이 스포츠를 정치화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베이징

IOC 언론홍보팀은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올림픽헌장 기본원칙과 윤리강령에 명시된 인권을 인정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다만 “IOC는 주권국가의 법이나 정치체제를 바꿀 권한도 능력도 없다.

이메일에는 IOC가 인권 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노동 조건, 다양성, 환경, 언론 보도, 항의권 등의 문제에 대해 각 대회 조직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메일은 “이러한 의무와 관련하여 베이징 2022에서 우리가 보고 있는 모든 것을 고려할 때 현 단계에서 우리는 그 이행을 의심할 이유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IOC는 “올림픽에 다양한 참여가 있기 때문에 IOC는 모든 글로벌 정치 문제에 대해 중립을 유지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으로 인해 정보에 대한 정부의 통제가 강화되었으며 중요한 보도를 위해 기자를 구금한 것은 중국뿐만이

아니라고 국제 인권 단체가 밝혔습니다. 그러나 제한된 공간에서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로 인해 발언으로 인해 구금된 사람들의

생명이 더 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Zhang과 같이 건강이 좋지 않은 언론인은 특히 위험합니다. more news

RSF 저널리즘의 용기 수상자의 건강은 감옥에서 단식 투쟁을 벌인 후 악화되었습니다. 38세 A씨는 8월 11일 입원했다.